절영어린이집

절영의 아이들은 행복합니다
행복한 환경, 행복한 선생님, 그리고 그 속에서 행복한 우리 아이들
행복한 마음이 가득한 아이들! 절영에서 만들겠습니다.
보육과정 안내
5년간 연계적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3,4,5,6,7세 각 연령별 교육내용을 특색있게 운영합니다.
만 3~5세 연령별누리과정, 만1~2세 표준보육과정,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절영어린이집만의 특색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보육철학
본 원은 "생태(생명)중심" 철학에 입각한 생태유아교육에
이론적 근간을 두고 있습니다.

생태유아교육은 우리 조상들이 아이 키운 지혜와
그 실천 방식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실천
에 얼마나 많은
노력을 기울이냐에 따라 진보될 것입니다.

본 원에는 아이의 사고와 자연의 리듬이 하나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유기농 먹을 거리, 산책, 텃밭가꾸기,
세시풍속, 생태미술, 자연교실, 숲유치원 등

통합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육목표
튼튼하고 예절바르고 자주적인 어린이
일과시간표 예시 - 표준보육, 누리과정
일과시간표 예시 - 표준보육, 누리과정
구분 영아반 하루 일과의 예 (만2세) 유아반 하루 일과의 예 (만4세)
기본교육 시간 주요일과 시간 주요일과 배치교사
07:30~09:00 등원 및 통합보육 07:30~09:00 등원 및 통합보육 당직교사
통합보육
09:00~10:20 실내)놀이 /
손 씻기 및 화장실가기
(기저귀 갈이) /
오전간식 (또는 이유식)
09:00 ~ 10:10 오전간식/ 실내놀이 담임교사
10:20~10:30 정리활동 10:10~10:20 정리활동
10:30~11:10 바깥놀이
* 대체활동 포함
10:20~11:30 바깥놀이
* 대체활동 포함
11:10~12:00 점심 및 화장실가기 (양치)
실내놀이
11:30~ 점심 식사 및 화장실 가기 /
양치하기 / 바깥놀이 / 실내놀이
12:00~12:30 특별활동 및 실내 자유놀이 ~15:00 특별활동 (활동별 시간 참조) 및 실내 자유놀이
12:30~14:30 화장실가기 (기저귀 갈이) / 낮잠
14:30~14:50 손 씻기 /
오후 간식 (또는 이유식)
15:00~16:00 오후 간식 /
실내 자유놀이 활동 및
기본보육 아동 귀가
연장반 전담교사 출근
(인수인계 및 휴게시간)
14:50~16:00 실내 자유놀이 활동 및
기본보육 아동 귀가
연장보육 16:00~17:00 연장 보육반 이동 및
소지품 가방정리
자유놀이 및 휴식
16:00~17:00 연장 보육반 이동 및
소지품 가방정리
자유놀이 및 휴식
연장
전담교사
통합보육
17:00~19:30 실내 자유놀이 및 휴식
일상생활
(손씻기, 화장실가기, 기저귀갈이)
간식 및 저녁식사
연장보육 아동 하원
17:00~19:30 실내 자유놀이 및 휴식
일상생활
(손씻기, 화장실가기, 기저귀갈이)
간식 및 저녁식사
연장보육 아동 하원
* 맞춤반 운영시간 09:00-15:00 (차량운행)
일과 구성시 유의점
일과 구성시 유의점 안내
놀이영역의 구성 아동의 성장 발달과 학습이 놀이를 통하여 이루어지도록 아동의 흥미에 따른
놀이 영역으로 공간을 구성합니다.
집단구성 대집단 활동과 개별 활동, 소집단 활동에 골고루 비중을 두며 상호작용을 통해
어휘력과 언어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둡니다.
하루시간표   "계획하기 및 이야기 나누기 → 활동 → 회상"의 순서로 진행합니다.
계획하기 및
이야기 나누기
아동 개인은 자신의 하루 활동을 계획하고 선택합니다.
활동하기 계획한 자신의 활동을 자유로이 실행합니다.
회상하기 계획, 실행한 활동에서의 경험과 발견한 내용을 이야기 합니다.
반별일과 연령에 따라 발달수준에 적합한 일상적 양육과 보육활동을 균형있게
실행하도록 준비합니다.
절영어린이집의 특색교육
자연체험교육
유아들은 기본적으로 감각과 운동적 조작을 통해 배웁니다.
자연 세계는 거의 모두 유아들이 직접 경험하고 조작할 수 있는 생생한 자료이기 때문에
유아들에게 가장 좋은 교육적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자연에서의 체험을 통해
유아들의 적응 행동 향상, 심미감 발달, 인지발달, 의사소통기술발달, 감각운동발달,
사회 · 정서발달을 촉진합니다.
인간중심 교육
핵가족화로 가구당 형제, 자매보다 외동아이가 많습니다.
따라서 자기중심주의와 이기적인 경향이 많이 있으므로 교우와 서로 협력할 수 있는
협동교육의 강화와 다른 사람들을 돕고 배려할 수 있는 함께 하는 교육으로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인성교육, 협동교육, 사랑의 동전 모으기 등)
독서 교육 강화
급속도로 성장하는 디지털 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현대에 흥미와 속도 위주의 매체들에
빠져 있는 아이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독서 문화를 강화 하고 한글 및 영어를 통한 문학작품들을 많이 접해 볼 수 있도록
기회를 가짐으로 문학적 작품에 대한 소양을 강화하고 다양한 토론 활동을 통한 상상력과
창의력 등을 풍부하게 가질 수 있으며 논술의 기초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동화발표력, 책읽기 프로그램, 도서대여 프로그램 등)
정보화 시대, 세계화 시대에 맞춘 교육
인터넷과 터치비젼을 활용한 수업방법은 이미 절영어린이집의 선진화 교수방법으로
안내되고 있으며, 각종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유아들이 흥미로워 하며 알고 싶은 것을
중심으로, 유아 스스로 알아갈 수 있는 능력과 지식 및 정보를 습득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세계문화를 공유하는 것과 다양한 언어를 접해 봄으로써 모국어 뿐 아니라 외국어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는 것까지 포괄하는 세계화 교육은 글로벌 리더를 양성하는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한자, 영어-비상영어, 세계 여러 나라 문화 경험-할로윈 축제 및 세계 민속의상 발표회 등).
문화 감성 교육
아이들은 어른처럼 접할 수 있는 문화가 많지 않습니다.
책은 아이들이 선택할 수 있는 고급문화입니다. 아이들은 똑똑해지고 싶어하고, 행복해하고
싶어하는 존재입니다. 그런데 혼자서는 그렇게 될 수 없습니다.
다른사람과 힘을 합해야 합니다. 상대를 이해하고 소통하는 감수성, 감수성을 성장시켜야
합니다. 감수성의 토양을 일구는 데는 책과 자연은 좋은 존재입니다.
나와 다른 문화와 사고를 지닌 상대를 그대로 존중하고 그러한 문화를 함께 누릴 수 있도록
하는 문화감성교육은 프로그램과 개발과 현장에서 진행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자 합니다.
(국악, 음악, 미술, 작은음악회, 뮤지컬, 부모님과 함께하는 음악수업 등)
바른 식생활 먹거리 교육
아이들이 바른 식생활 교육을 통해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바른 식습관과 건강한 미각 기르기, 건강한 음식 섭취,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를 통한 환경 보존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체험활동, 요리활동, 영양교육을 통해 영유아들이 바른
식습관과 건강한 미각을 기를 수 있습니다.
직접 재배한 농작물로 만든 건강한 음식을 섭취하도록 하고, ‘잔반 남기지 않기’를 통해 환경을
보존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아이들의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만들고,
바른 식습관을 가지도록 하고자 합니다.
(요리활동, 체험활동, 영양교육, 텃밭활동, 잔반 남기지 않기 등)
영양관리
  • 영유아의 연령과 발달수준에 알맞은 영양을 공급하기 위하여 가공식품을 지양하고 전통음식을 기본으로 한 균형있는
    식단을 작성합니다.
  • 식자재는 유기농 농· 축산물을 이용하며, 매월 어린이집 영양사가 직접 작성한 식단표를 보호자에게 발송합니다.
  • 원아의 기호도를 최대한 고려하여 식단을 작성하고 음식을 조리합니다.
  • 오전 간식으로 제철과일, 우유, 평촌요쿠르트를 준비하고 오후 새참으로는 근기가 있는 것과 직접 만든 음식을 제공합니다.
  • 바람직한 식습관 지도에 주력합니다.
  • 원아의 요리활동을 통해 식생활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
  • 식단 발주업체 : 생태유아공동체, 푸드머스(유기농), 아이쿱 생협사업연합회
건강관리
  • 신체발육 체크를 연 4회 실시합니다.
  • 영유아건강검진을 통해 발달상황을 체크합니다.
  • 원아 관리 및 전염병 예방에 주력하며, 수시로 학부모와 건강 상담을 합니다.
  • 월 1회 방역소독을 실시하며 이불, 식기 등을 정기적으로 소독합니다.
안전관리
  • 아이를 안전하게 보살피기 위해서 항상 어린이집 시설, 설비 및 놀이기구를 철저히 준비하고 점검합니다.
  • 사고 발생시 응급처치를 하고 비상연락망을 통해 보호자에게 알립니다.
  • 사고에 대비하여 '어린이집안전공제회'에 가입하고 있습니다.
  • 사고처리 : 간단한 응급처치는 응급처치 교육을 받은 담임교사가 실시 하고 병원에 갈 정도의 사고가 생긴 경우
    협력병원의 치료를 받습니다.
  • 영유아 및 교직원 대상으로 사고예방을 위한 정기적인 안전교육을 실시합니다.
    (소방대피훈련, 교통안전, 실종·유괴의 예방·방지, 약물의 오·남용예방, 재난대비안전, 성폭력·아동학대 예방, 비상대응훈련 등)
연간행사
어린이집 연간행사
학기 월 명절(음력) 원내행사 원외행사
3월 경칩 ㆍ진급식, 입학식(연극관람)
ㆍ신입생 (영아반) 적응 프로그램
ㆍ1학기 학부모 면담
ㆍ어린이집 돌아보기
ㆍ봄 동산 산책하기
ㆍ6,7세 친구집방문하기
ㆍ현장학습 (딸기수확체험)
4월 청명
한식
삼월
삼짓날
ㆍ원내 수업 장학
ㆍ체력검사
ㆍ3ㆍ4월 생일잔치
ㆍ성교육
ㆍ봄소풍 : 더파크 동물원
ㆍ봄 동산 돌아보기
ㆍ현장학습 (도서관견학, CCTV관제센터)
ㆍ텃밭활동 (모종심기)
5월 석가탄신일 ㆍ어린이날 축제
ㆍ가족 참여수업
ㆍ부모교육
ㆍ현장학습 (솔로몬파크)
6월 단오 ㆍ절영경제나라
ㆍ5ㆍ6월 생일잔치
ㆍ성교육
ㆍ현장학습 (UN공원, 흰여울문화마을길)
7월 유두절
복날
ㆍ여름캠프 (원내 1박)
ㆍ학부모교실 (강연회)
ㆍ현장학습
   (아쿠아리움견학, 마트견학-GAP마크찾기)
ㆍ텃밭활동 (수확체험)
8월 칠월칠석
7.7
ㆍ7ㆍ8월 생일잔치
ㆍ성교육
ㆍ바닷가모래놀이
ㆍ현장학습 (바닷가모래놀이, 교통나라,
    5일장체험, 경찰청체험)
9월 추석 ㆍ성교육
ㆍ봉래산 오르기
ㆍ가을소풍
ㆍ현장학습 (송도케이블카,
   찾아오는 119안전체험, 연극관람)
10월 중량절 ㆍ절영요정들의 작은 축제
ㆍ9ㆍ10월 생일잔치
ㆍ할로윈데이
ㆍ현장학습 (다대포, 봉래산, 유아학습원)
ㆍ숲체험 교실
11월 상달 ㆍ교사연수
ㆍ어머니 참여수업
ㆍ2학기 학부모면담
ㆍ1: 신입생모집
ㆍ가을동산 돌아보기
ㆍ가을수확체험(고구마 캐기)
ㆍ현장학습 (기후변화체험관, 해양자연사박물관,
   해양박물관, 전통문화체험박람회)
12월 동지 ㆍ11ㆍ12월 생일잔치
ㆍ신입생모집
ㆍ성교육
ㆍ산타와 마법사
ㆍ현장학습(과학관, 유아교육진흥원,
   고신대학술제)
ㆍ감사의 과일바구니 (사랑의 동전)
1월 대한 ㆍ1ㆍ2월 생일잔치
ㆍ연극관람
ㆍ총동창회
ㆍ겨울여행
ㆍ현장학습 (구포국수체험관, 실내놀이터)
2월
1.1
대보름
1.15
ㆍ24: 수료식/졸업식
ㆍ신입 오리엔테이션
ㆍ신학기 교직원 연수
ㆍ성교육
ㆍ현장학습 (실내동물원)
ㆍ텃밭활동(겨울초 수확하기)
행사
아동중심의 반별 행사, 원행사로 나누며 교육 프로그램과 연계되어 준비되고 실시됩니다.
긍정적인 자아상 발달, 소속감, 협동심을 포함한 사회성 발달, 창의력 발달을 돕습니다.
견학
아동이 평소 높은 관심을 갖는 장소 또는 교육 프로그램에 연계된 현장을 실제로 견학하면서 충분히 탐색하고 경험합니다.
이러한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아동의 인지발달을 돕게 됩니다.
행사와 현장체험학습 장소의 선정
본 원의 교육과정에 준하여 선정되며, 행사일자는 행사안내 및 식단표에 기재하여 배부됩니다.
행사내용은 원내 사정 및 지역사회의 협조, 학부모님의 참여에 의해 다소 변경될 수 있습니다.
신입원아 적응 프로그램
목적
  • 영유아가 보호자와 헤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어린이집을 안전하고 편안한 장소로 느낀다.
  • 새로운 교사와 친구에 대해 친밀감을 느낀다.
  • 적응기간을 통해 어린이집 생활에 잘 적응한다.
진행원칙
  • 영유아와 보호자가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 영유아의 적응에 필요한 기본적인 활동(예: 점심, 낮잠 등)을 경험하게 한다.
  • 적응 프로그램은 2주 정도를 기본으로 하되, 영유아의 개인차를 고려하여 융통성 있게 진행한다.
  • 적응기간 초기의 보육시간은 약 2~3시간에서 점진적으로 늘려간다.
  • 영유아의 연령, 기질, 발달, 애착, 적응상태, 가정의 상황 등에 따라 기간과 방법을 달리할 수 있다.
  • 단기간에 적응시키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영유아의 적응상태를 고려하여 차근차근 진행한다.
  • 적응이 늦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것이 아니라 주변 상황이나 사물, 사람 등에 대해 민감할 수 있음을 말하며,
    민감함은 때론 낯선 상황에 대한 판단과 지각 능력이 예민하다는 것을 의미할 수도 있음을 이해해야 한다.
신입 원아의 초기 부적응 행동의 예
  • 어린이집에 가지 않겠다고 떼쓴다.
  • 어린이집 현관에 들어서기만 하면 울기 시작한다.
  • 또래와 어울리지 않고 시무룩하다.
  • 교사와 상호작용을 하지 않으려고 하며 반응이 없다.
  • 어린이집에서는 간식이나 식사를 하지 않으려고 한다.
  • 어린이집에서는 낮잠을 자려 하지 않는다.
  • 울음이 잦고 자주 칭얼댄다.
  • 밤에 자지 않고 울면서 깬다.
  • 신체적 증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아프다고 한다.
  • 대소변을 가리던 영아가 대소변을 가리지 못한다.
  • 집에서 어린이집에 대한 좋지 못한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한다.
진행단계
진행단계 상세안내
기 간 내 용 등원 및 귀가
첫째날,
둘째날,
셋째날
짧게 방문하기(10:00~11:30)
인사하기,얼굴 익히기
선생님과 친해지기
10시 등원
11시 30분 하원
넷째날 오전 놀이와 점심식사(10:00~13:00)
선생님과 친해지기 & 엄마와 헤어지기
적 응 : 식사 후 13:00
부적응 : 12시 이전
다섯째날 낮잠 자보기(10:00~15:00)
선생님과 놀이하기 & 엄마와 안녕하기
차량타고 집에 가기
적 응 : 낮잠 잔 후 귀가
부적응 : 보호자 상담 후 귀가시간 조정
2주차 엄마와 헤어지기 & 선생님과 친해지기
오전 놀이와 점심식사(10:00~13:00)
선생님과 놀이하기 & 차량타고 집에 가기
적 응 : 귀가시간에 귀가
부적응 : 낮잠전 13:00 차량귀가
신입원아 적응을 위한 배려
신입원아 적응을 위한 배려 상세안내
어린이집 부모님
ㆍ부모와 교사가 친밀한 관계임을 느끼도록 즐겁게 대화하기
ㆍ교실 입구에 가족사진을 붙여두거나, 흥미를 끌만한
   놀잇감이나 음식을 준비하기
ㆍ신발장이나 개인사물함에 사진과 이름을 붙여두어
   소속감과 안정감을 갖게 하기
ㆍ적응 초기에는 영유아가 탐색할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고,
   신체적 접촉을 서두르지 않기
ㆍ가정에서 영유아가 좋아하는 베개나 인형, 장난감 등을
   가져오게 하기
ㆍ영유아에게 어린이집과 교사 소개하기
ㆍ부모와 교사가 친밀한 관계임을 느끼도록 즐겁게 대화하기
ㆍ적응 초기에는 교실에 들어가 놀이를 함께 하기
ㆍ헤어질 때는 영유아에게 꼭 인사를 하고 가고,
   정해진 약속시간을 잘 지키기
ㆍ잠들기 전 어린이집 생활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어
    아이의 마음에 긴장을 풀어주기
ㆍ지속적인 애정을 표현해주기